chatGPT에게 만우절 장난을 물어보았다 (feat.만우절유래, 유명한 장난들)

2023. 3. 31. 13:34물류 # 스터디/물류시사

반응형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이라고도 알려진 만우절은 매년 4월 1일에 기념되는 휴일. 그것의 정확한 기원은 불확실하지만, 그것은 중세 후기나 르네상스 초기에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믿고있다

한 이론에 따르면 만우절은 그레고리력이 도입되고 새해 첫날이 4월 1일에서 1월 1일로 옮겨진 1500년대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4월 1일 설날을 계속해서 축하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달력을 받아들인 사람들에 의해 조롱당하고 장난을 치게 되었다.

또 다른 이론은 그것이 3월 말경에 기념되고 장난과 가면무도회와 관련된 힐라리아와 같은 고대 로마의 축제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의 기원에 상관없이, 만우절은 이제 세계의 많은 나라들에서 사람들이 서로에게 장난을 치고 장난을 치는 것으로 기념일이 되었다. 그 장난은 설탕 그릇에 소금을 넣는 것과 같은 해롭지 않은 농담에서부터 사람들을 속이기 위한 더 정교한 장난과 장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명한 만우절 장난

 

1. 스파게티 트리

 

수년간 많은 유명한 만우절 장난이 있었지만,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1957년 BBC가 뽑은 "스파게티 트리" 장난이라고 한다.

1957년 4월 1일, BBC는 파노라마 프로그램에서 스위스의 한 가족이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장면을 방영했고 이 코너에는 사람들이 나무에서 스파게티 한 가닥을 따서 바구니에 넣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었다. 리처드 딤블비 아나운서는 포근한 겨울과 스파게티 위블비의 제거가 그해 스파게티 풍작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많은 시청자들이 그 장난에 속았고, BBC는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그들만의 스파게티 나무를 기를 수 있는지 묻는 수백 통의 전화를 받았다. 그 장난은 매우 설득력이 있어서 일부 시청자들은 심지어 BBC 사무실에 스파게티 나무 씨앗을 요청하는 요청을 들고 나타났었다고 한다.

이 장난은 이제 고전적인 만우절 농담으로 여겨지며 텔레비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장난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믿음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의 힘을 보여주었고, 가장 터무니없고 믿을 수 없는 이야기조차도 올바른 방식으로 제시된다면 진실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 하늘을 나는 펭귄

 

이번에도 BBC다. 영국 BBC 방송국이 만우절 장난치기 좋아하는 방송사로 유명하다고 한다.

때는 2008년 BBC 자연 다큐멘터리 특집 기사로 '경이로운 아델리 펭귄의 비행 장면'을 촬영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늘을 나는 펭귄의 영상을 공개한적이 있다고 한다. 그당시 고퀄리티의 영상으로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가기도 했다고 한다.

 

3. 폭스바겐에서 볼츠바겐

 

2021년 복스바겐의 만우절 장난으로 북미 브랜드를 '볼츠바겐'으로 변경한다는 발표가 있었다고 한다.

기존의 폭스바겐 대신 전압의 단위기 'volt' 단어를 넣어서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 집중하겠다는 뜻이였다고 밝혔다.

실재로 이 발표로 독일 증시에서 4.7%, 뉴욕 증시는 한때 12%까지 치솟았었다. 사태가 너무 심각해지자 폭스바겐은 신모델 전기차 홍보를 위한 것이였다고 재 발표를 하기에 이르렀고 이 장난으로 주가 조작 혐의로 미 증권거래위원회에 회부 될뻔한 사례가 있다

 

4. 흑백 텔레비전에 스타킹을 씌우면 컬러 텔레비전

 

1962년 스웨덴에서 벌어진 장난이다. 그당시 스웨덴 채널은 하나 밖에 없었고 그마저도 흑백영상이였다. 그런데 한 방송기술 전무가가 뉴스에 나와서 텔레비전 브라운관에 스타킹만 씌위면 컬러 텔레비전이 된다고 말해 소동이 벌어졌다고 한다.

실재로 수십만의 시청자들이 이를 따라 하기에 이르렀고 당연히 안되자 분통을 터뜨렸다고 한다

더 재미있는 것은 스웨덴의 컬러 방송은 4년뒤 만우절날 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5. 런던에 UFO

 

1989년 만우절 하루 전날 영국 런던 외곽도로 상공에 UFO가 나타났다. 텔레비전과 라디오에서 이에 관련된 보도를 쏟아내고 경찰까지 출동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UFO가 땅에 내렸을때 은색 슈트를 입은 작은 장난감이 내렸다고 한다. 알고 보니 이 UFO의 정체는 영국의 억만장자이자 버진 그룹의 회장인 리처드 브랜슨이 만우절을 기념해 사람들에게 장난을 친 열기구로 밝혀졌다고 한다

 


상당히 영국사람들이 이런 장난을 치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조사하면서 영국 사례들이 가장 많았으며 나름 재미 있다고생각한 사례들을 한번 끄적여 보았다

 

 

요즘 잘 나간다는 chat GTP AI에게 만우절 장난 하나를 주문해 보았다

 

글쓴이 : 만우절 장난 하나 해줄래?

AI : 만우절날 바나나가 왜 의사를 찾아갔게?

 

잘 벗겨지지 않아서!

 

음.......

 

 

AI와 나와의 거리가 더욱더 멀어진것 같다

유머 코드까지 AI에겐 아직 무리라고 생각이 든다.

 

2023년 4월이 시작되려고 한다 

 

4월1일 만우절은 아마도 다 같이 하루 정도 가벼운 장난과 농담으로 행복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날이라고 생각이 든다

 

내 초등학교 동창중에 한 친구가 4월 1일이 생일인데 반친구들을 생일 잔치에 초대를 했는데 한명도 안갔다는 비하인드가 있는 날이기도 한데 너무 과도하고 무리한 도 넘는 장난은 나와 주위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마무리 한다.

반응형